-
[취업후기] SK하이닉스 solution SW직군 [필기전형] (코딩테스트)취업후기 2019. 12. 31. 06:03
서류 합격 발표 후, 1~2주가량 시간이 있었던 것 같다.
SKCT같은 경우, 삼성과 마찬가지로 SW직군들은 실기시험으로 대체된다.
한성대학교에서 진행했고, 약 200명가량이 응시했다.
문제는 4문항이 나왔으며, 저작권 및 기타 다른 이유로,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는 자세히 기술할수는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는 것이다.
1번부터 3번까지는 알고리즘을 어느정도 풀어봤다면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으며,
4번문항이 살짝 까다로웠는데, 그냥 무작정 해결했다.
삼성 코딩테스트는 기본적으로 문제당 100줄을 넘어가는 코딩을 요구하지만, SK하이닉스 같은 경우, 기초적인 코딩 실력 및 논리력을 요구하는듯 했다.
1. 사용언어 및 환경
C 또는 C++만 사용가능하며, 프로그래머스 환경에서 진행한다. 삼성 시험처럼 Visual Studio 사용이 불가능하다. 프로그래머스 환경에 익숙해 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발환경도 4가지정도 선택할 수 있었다. 본인은 vim을 선택하고 시험을 응시했다.
2. 시험 방식 및 규칙
문제가 주어지고, 정답을 return하는 함수를 작성하는 방식이다. 함수의 parameter를 바꿀순 없으며, 여러개의 정답을 return하는 경우 vector에 담아서 return한다. 그렇기 때문에 vector는 당연히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주어진 함수 외에 본인이 새롭게 함수를 정의하는 것은 가능하다.
미리 선언된 라이브러리 외의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면 감점이다. 그런데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는게, 애초에 다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만한 문제는 나오지 않는다. 그냥 컴공 4학년이고, 알고리즘 조금 공부 해봤으면 풀 수 있었다.
또한, 주석 및 코딩스타일도 채점 요소이다. 4문제중 4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불합격한 사례도 많다. 최대한 자신의 방식으로 가독성 좋게 코드를 작성하자.
Test Case가 2가지가 존재하는데, 면접 경험 상 이 외의 Test Case도 채점하는 것 같았다.
합격 커트라인은 정확히 알순 없으나 3문제 풀고도 합격한 경우도 있고, 4문제를 전부 해결해도 불합격한 사례가 있다.
SK하이닉스의 채용 과정에서 코딩테스트는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직무면접에서 자신이 풀었던 코딩테스트를 Review하기 때문이다. 코딩시험을 치고 집에 와서 문제를 다시한번 복구해서 남겨놓자.
3. 출제된 문제의 개념이 활용된 백준 문제들
진법전환에 관련된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1005
Finite Automata에 관련된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671
Two Pointer에 관련된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2003
이진탐색에 관련된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920
그냥, 최대한 많이 풀고 나오자.
'취업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후기] SK하이닉스 solution SW직군 [면접전형] (5) 2020.03.03 [취업후기] SK하이닉스 solution SW직군 [서류전형] (4) 2019.12.31